본문 바로가기
정보/후기

청년희망키움통장 3년 만기 해지 지급 후기(지급까지 걸린 시간, 사용 용도 증빙 서류)

by 꼬꼬북이 2023. 11. 23.
반응형

 

 

 

청년희망키움통장을 가입하고 어느새 3년이란 시간이 흘렀다.

 

잊고 지내다 만기 직전쯤 문자로 만기 지급해지 연락이 와서 알게 됐다.

 

 

1. 언제쯤 만기 해지 관련 연락이 올까?

 

 

문자로 연락을 받은 건 10월 9일이었고 내 만기 날짜는 10월 16일이었다.

 

 

 

만기 날을 기준으로 탈수급을 할 수 있는 3개월의 유예기간이 있지만

나는 바로 탈수급을 하고 해지 신청을 했다.

*탈수급은 주민센터에서 신청 하면 되고 나는 신청 후 탈수급까지 2일 걸렸다. (금요일 신청->월요일 완료)

 

 

 

2. 청년희망키움통장 만기 해지 조건은?

청년희망키움통장은 만기가 되었다고 해서 적립금액을 받을 수 있는 게 아니다.

몇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1. 생계, 의료급여 탈수급

2. 적립금액의 50% 이상 사용 내역 증빙 필요

 

생계, 의료급여가 탈수급이 되어야 해지 신청을 할 수가 있는데 이건 신청하면 거의 바로 되니 걱정 하지 않아도 된다.

 

가장 큰 숙제는 50%의 사용내역 증빙이다.

 

보통 1440만원 정도 적립금이 쌓이니까 720만원 정도 시용 내역을 증빙하면 된다.

 

*나는 치과 진료비, 교육비, 교재 구입비, 시험비 이렇게 해서 서류를 냈다.

 

증빙 서류는 영수증이나 내가 결제한 걸 증명할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하다.

 

그 사용 내역들은 청년희망키움통장에 가입한 이후부터 사용한 것들을 말한다.

 

나는 2년 전 치과 진료 영수증을 받으러 치과에 연락해 받았고

교육비는 결제한 사이트를 통해 1대1 문의를 남겨 메일로 영수증을 받았고

교재 구입비(예스24), 시험비등은 사이트를 통해 바로 영수증을 출력할 수 있었다.

 

서류상 조건으로는 

1. 주택 구입 및 임대

2. 본인 혹은 자녀의 고등 교육이나 기술 훈련

3. 사업의 창업이나 운영자금 

 

이렇게 있다.

 

 

3. 모든 서류 준비를 마치고 탈수급까지 완료한 이후에는?

 

맨 위에 첨부한 사진처럼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 근처의 자활지원센터에서 연락이 온다.

 

모든 준비가 다 됐다면 그 자활지원센터로 연락하고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나는 서류들을 이메일로 보냈고 몇가지 보완해야 할 사항들이 있어서 기간이 좀 걸렸다.

 

한번 준비할 때 확실히 준비하는 게 좋다.

 

예를 들어 가입기간 이전에 사용했던 내역을 보냈다든지, 내가 용도에 맞게 사용한 것들의 자료를 첨부한 게 맞는지 등

 

서류 준비가 어렵다면 미리 자활지원센터에 연락해서 여쭤봐도 좋을 것 같다.

 

나는 담당자를 잘 만나서 하나부터 열까지 자세히 설명을 들을 수 있었고 궁금한 사항들도 여쭤보면 자세히 알려주셨었다.

 

 

4. 서류를 제출한 후에는?

 

서류를 모두 제출하고 사용 용도 증빙에 적합하다면 자활지원센터에 방문해

통장 만기 지급해지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신청서 내용은 

 

금액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 하고 설문조사 비슷한 걸 한다.

 

청년희망키움통장을 유지하면서 어려운 건 없었는지, 이와 같은 자산형성사업에 또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 등.

 

 

5. 만기 지급 해지 신청서까지 모두 작성하고 돈 들어오는 데까지 얼마나 걸릴까?

 

지급해시 신청서까지 작성 하고 나면 그냥 기다리면 된다.

 

나는 3주 조금 안 되게 걸렸다. 

 

진행 상황은 자산형성포털에 접속해서 확인할 수 있다.

 

3주가 다 채워지기 직전쯤

 

오전 9시쯤 하나 은행에서 문자가 왔다. 하나 은행 어플로 확인해보니 돈이 들어와있었다.

 

 

 

 

 

 

 

6. 돈은 얼마나 들어왔을까?

 

 

 

 

사진 상으로는 14,661,666원이지만

통장 만기 해지까지 완료 하면 본인이 적립했던 금액까지 들어온다.

나는 20만원만 넣었었기에 저기에 추가20만원까지 하면 총 들어온 금액이다.

 

 

 

 

서류를 준비 하거나 다른 건 어려울 게 없었다.

그저 기다리는 시간이 힘들었을 뿐이다.

서류는 작성했는데 왜 진행상황은 그대로인지, 언제쯤 들어오는지

 

정보가 너무 없어 그저 답답한 시간들을 보내다 이제야 마음이 편해졌다.

나와 같은 상황에 고민이 많을 분들을 위해 글을 적었다.

 

혹시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 남겨 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알려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